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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 황선생기타교실의 음악통론, 코드이론, 스케일 강좌로서
        아마추어 연주자에게 필요한 음악이론을 담고 있습니다.

교재의 내용은 홈페이지 내용과 동일하며 교재구입 페이지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스케일

기타를 배우는데 있어서 원초적으로 중요한 스케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스케일이란거 몰라도 노래책보고 코드 잡으면서 기타치는데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거든요..
그러나..
정말 이시대의 연주자가 되고 싶다..
혹은..
약간의 애드립이라도 때려주면서 기타를 쳤으면 한다..
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은 스케일을 꼬옥 알아야겠죠?

스케일 전체

위에 보이는 그림은 기타의 기본적인 스케일로써 C 혹은 Am 키(오선지에 #이나 b 아무것도 안붙음..)에서의 음이름이자 계이름입니다.

여기서
음이름은 - 절대 바뀌지 않는 이름이고...
계이름은 - 조에 따라 바뀌어지는 이름입니다.

음악에서는 음이름을 영어로 표시하는데

C-도
D-레
E-미
F-파
G-솔
A-라
B-시 입니다.


위의 스케일을 한꺼번에 모두 외우면 좋겠지만.. 그건 머리아프기 때문에..
한 부분씩 떼어낸 것을 스케일 블록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기본적으로 5개가 있고 모두 외워야 하지만..
우선 미파솔, 라시도 블럭 두 개를 먼저 외우셔야합니다..

언제 어떤 위치에서 사용하게 될 지 모르므로
스케일 블럭을 연습할때는 아무 프렛에서나 그냥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손가락이 자동으로 진행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 위 그림에서 각각의 위치에 있는 스케일블럭의 연습을
아래의 동영상에서는 주로 5프렛에서 연주 했습니다.

스케일은 나중에 오선지에 조표가 붙어 키가 바뀌게 되면 단계별로 이동을 하게 되므로
모양을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일을 연습할 때는 한블럭씩 외운다는 생각으로 해야합니다.
어설프게 하다가 그만 두면 아니함만 못하니까요..

한손으로 한프렛씩.. 새끼손가락을 빼먹어서는 안됩니다.

첨에 말을 잘 안듣더라도 새끼손가락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처음엔 도레미파솔라시도.. 라고 중얼거리면서..

미파와 시도가 반음(한 칸)
이라는 것을 주의하면서 하시구요..

그리고 그게 되면 다음번엔 아무생각 없이 칠 수도 있어야합니다.


그러면 한부분씩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스케일 블록은 위에서 보면 5프렛 부분의 스케일인데요..  
편의상 이것을 저는 라시도 스케일이라고 부릅니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라시도 스케일의 시작인 6번줄의 A는 검지 손가락으로 시작하구요..

3번줄에 B가 삐져나왔죠? 이게 이 스케일의 특징입니다.  

삐져나온 B는 손을 옮겨서 검지손가락으로 잡아야 합니다..

라시도 블럭          

 


 그리고 다음스케일 블록은 미파솔블럭이라고 부르구요.. (이것도 중요합니다.)     

위에서 보면 처음 시작하는 0프렛부분의 스케일 블록입니다.

이스케일도 시작하는 E는 검지손가락이구요.

왼쪽이 삐져나오거나 들어간게 전혀 없다는게.. 이스케일의 특징입니다.

미파솔 블럭          


위의 두 개가 일단 제 경험상 가장 중요한 스케일이구요..
다음 스케일들도 스케일과 스케일을 연결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니까 꼭 익혀두세요

 

7프렛 부분의 스케일블럭입니다. 시도레 블록인데요..

2번줄부분의 G가 안쪽으로 들어갔다는게 특징
입니다.

2번줄의 솔은 가운데 손가락으로 잡습니다.


시도레 블럭          

 

 10프렛 부분의 스케일블럭입니다. 레미파 블록.

3,4번이 삐져 나온게 특징이구요..

이것도 라시도 블록과 마찬가지로 시작하는 부분인 6번줄 D는 검지 손가락으로 시작하구요..

삐져나온 부분에서 손을 옮겨서 검지손가락으로 짚습니다.


레미파 블럭          

 

 3프렛 부분의 스케일 블록이고.. 솔라 블록.

이것은 다른 것과 달리 시작하는 G는 왼손 중지로 시작합니다.

왼손중지로 시작하니까...

6번과 1,2번 줄이 들어갔다고 보는게 낳겠죠?


솔라 블럭          

위의 스케일들을 외울 때는 블록이라는 말 자체대로..
쌓아져 있는 모양을 생각하면서 외우면 조금 더 편할 겁니다.

맨위의 전체적인 스케일에 나온 그림에 나오는 음의 배열들이
조가 바뀜에 따라 이동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C키(다장조)에서는
맨위의 그림처럼 6번줄 개방현부터 미파솔이 시작되어 진행하지만..

C#키가 되면 위그림의 음의 배열이 그대로 한칸씩 오른쪽으로 이동을하게되어
1프렛부터 미파솔이 시작되고

D키가 되면 미파솔이 2프렛부터 시작됩니다.

아래 그림은 미파솔 블럭과 라시도 블럭만을 따로 떼어서 표시한 겁니다.
키가 바뀌면서 블럭이 이동하는 것을 표시한 그림인데요..
0프렛과 12프렛은 한 옥타브로서 모양이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이해가 될 때까지 천천히 보고 보고 또 보세요..



그러니까.. 6번줄 개방현부터의 스케일 블럭이
C키에서는 미파솔...로 진행해가고..
G키에서는 라시도...로 진행합니다.
이것을 전체 코드로 확대시켜보면...

C - Am

 미파솔 블록의 미가 6번줄 개방현부터

D - Bm

 레미파 블록의 레가 6번줄 개방현부터

E - C#m  

시도레 블록의 도가 6번줄 개방현에

F - Dm

 시도레 블록이 시가 6번줄 개방현에

G - Em

라시도 블록의 라가 6번줄 개방현에

A - F#m

솔라 블록의 솔이 6번줄 개방현에

B - G#m

미파솔 블록의 파가 6번줄 개방현에 걸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