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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통론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박자

악곡의 진행에 있어 셈여림의 관계가 일정한 규칙에 따라 같은 형태로 되풀이 되는 것을 박자라고 합니다.

1. 박자표

한마디 안에 들어가는 박자의 단위와 개수를 나타내는 것을 박자표라고 합니다.
표시는 분수모양으로 표시를 하며 아래에 있는 숫자가 기본 박자,
위에 있는 숫자가 한 마디안에 들어가는 기본 박자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2.박자의 종류

박자는 홑박자와 겹박자로 나뉘어지며, 겹박자에는 혼합 박자도 포함됩니다.

홑박자

홑박자는 겹박자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2박자 3박자 4박자 등이 포함됩니다.
4박자는 2박자가 두개 모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4박자는 기본적인 홑박자로 취급됩니다.

2박자 : 2박자는 강-약 이 반복됩니다.

3박자 : 3박자는 강-약-약 이 반복됩니다.

4박자 : 4박자는 강-약-중강-약 이 반복됩니다.

 

겹박자

겹박자는 몇개의 홑박자가 결합한 것으로서..
6박자, 9박자, 12박자가 이에 속합니다.

6박자 : 3박자가 두개 결합한 것으로 강-약-약-중강-약-약 이 되풀이 됩니다.


9박자 : 3박자가 3개 모인 것으로 강-약-약-중강-약-약-중강-약-약 의 형태이지만..
세개씩 묶어 강-약-약 으로도 표현합니다.


12박자 : 점음표를 단위로 한 4박자로서 강-약-중강-약 을 되풀이하여 4박자처럼 됩니다.

5박자 : 5박자는 2박과 3박의 혼합박자로서 2박+3박, 3박+2박의 형태에 따라 강약의 세기가 결정됩니다.


7박자 : 7박자도 5박자와 마찬가지로 혼합박자이며 3+4박자, 4+3박자의 형태에 따라 강약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대중음악에서는 4분의 4박자를 로 표시하며..
이보다 두배빠른 2분의 2박자는 로 표시합니다.

3.갖춘마디와 못갖춘마디

악곡에는 그 박자의 첫 박, 즉 강박자로 시작하는 곡이 있고..
첫박이 아닌 다른 박, 즉 약박자로 시작하는 곡이 있습니다.

박자와 박의 숫자가 일치하는 마디를 가진 곡을 갖춘마디라고 하고 일치하지 않는 곡을 못갖춘 마디라고 합니다.

갖춘마디 : 강박으로 시작하는 악곡입니다.

못갖춘 마디 : 여린박으로 시작하며 첫마디와 마지막 마디를 합하면 한개의 갖춘 마디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중음악에서는 못갖춘 마디의 곡이 있더라도 쉼표처리를 해서 마디수를 맞추는 경향이 많습니다.


4. 당김법

같은 높이의 약한 박자와 강한 박자가 음표 또는 붙임줄(같은높이의 음을 연결한줄)로 연결되어,
약한 박자가 강한 박자가 되거나 강한 박자가 약한 박자로 되는 현상을 당김법이라고 하고..
싱코페이션이라고도 합니다.

같은 마디 안에서의 당김법

두마디에 걸친 당김법

쉼표에 의한 당김법

기호에 의한것 : 기호에 의해 특정음에 엑센트를 줄 수 있습니다.

sf (sforzato-스포르짜토)
fz (forzando-포르짠도)
sfz (sforzando-스포르짠도)
rinf(rinforzando-린포르짠도)
< 또는 > (accent - 엑센트)

 

5. 메트로놈

메토로놈은 정확한 음악의 속도를 나타내기 위한 기계로서 태엽에 의해 작동되는 고전적인 것도 있지만..
요즘은 디지털방식에 의한 메트로놈이 휴대가 간편해서 널리 쓰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악보의 시작 부분에 =72 라고 적혀있다면 메트로놈에 의해 1분동안 4분음표 72개의 속도로 연주하라는 뜻입니다.
메트로놈은 속도 뿐 아니라 2박자 3박자 4박자 6박자등의 연주에 맞게
해당 박자에 종소리가 나면서 박자를 맞추는 기능도 있습니다.

 

 

음정

음정이란 두 음사이의 거리를 말하는 것으로, 그 단위는 도(度)로 나타냅니다.
음정은 원음을 몇개 포함하는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타냅니다.

1. 가락음정과 화성음정

가락음정은 차례로 울리는 두 음 사이의 거리이고, 화성음정은 동시에 울리는 두음 사이의 거리입니다.

2. 홑음정과 겹음정

완전8도(1옥타브)이내의 음정을 홑음정이라고 하며, 그보다 더 큰 음정을 겹음정이라고 합니다.

옥타브에 가까운 9도 11도정도는 그냥 읽지만..
범위가 너무 넓은 겹음정은 보통 12도, 15도 이런식으로 읽지 않고
7을 빼서, 5도 8도 이런식으로 읽습니다.
참고로 기타의 코드를 기입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13도까지의 표기가 사용됩니다.

3. 온음계적 음정과 반음계적 음정

음정은 크게 나누어 온음계적 음정과 반음계적 음정으로 나누어집니다.
온음계적 음정은 온음계, 그러니까 장음계와 자연 단음계에 포함되어 있는 음정으로서 다음 14가지의 음정입니다.

완전1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
장2도, 장3도, 장6도, 장7도,
단2도, 단3도, 단6도, 단7도,
증4도 감5도

위의 14가지 경우에 들어가는 경우를 온음계적 음계라고 합니다.

그리고 온음계적음계에 포함된 온음을 온음계적 온음, 반음을 온음계적 반음이라고 합니다.

반음계적 음정은 온음계에 포함되지 않은 것, 즉 온음계적 음정을 이루는 두 음중에서 한쪽 또는 양쪽을 반음계적으로 변화시킨 것입니다.

또한, 그 조의 온음계 음을 반음계적으로 변화시켜서 만들어진 반음을 반음계적 반음이라고 합니다.

 

4. 장,단,증,감, 완전음정

음정은 같은 음인 완전 1도를 기준으로 해서 온음과 반음의 수에 따라 장, 단, 증, 감, 완전, 겹증, 겹감 등으로 나타내집니다.

완전계열에서는 완전, 증, 감, 겹감, 겹증 이사용되고
장단계열에서는 장, 단, 증, 감, 겹증, 겹감이 사용됩니다.

위 표에서 두 음 사이의 거리가 반음씩 좁아지면 왼쪽으로 이동하고
반음씩 넓어지면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완전4도의 음이 반음 좁아지면 감 4도가 되고 반음 더 좁아지면 겹감 4도가 됩니다.

 

5.음정의 측정

C음을 기준으로 해서 1도부터 8도까지의 음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1,4,5,8도는 완전음계이고, 2,3,6,7도는 장음계입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해서 음의 넓이를 측정하므로 완벽하게 외워두시기 바랍니다.

 

6. 자리바꿈 음정

음정을 이루고 잇는 두 음중 아래의 음을 완전8도(옥타브)올리거나, 위의음을 완전8도 내려서 만들어지는 음정을 자리바꿈 음정이라고 합니다.

자리바꿈 음정은 9에서 원음정을 빼변 자리바꿈 음정이 나오고,
음정의 이름은..
완전음정은 그대로 가지만..
장음정 과 단음정은 서로 바뀌고 , 겹감과 겹증도 서로 바뀌게 됩니다.

 

7. 어울림음정과 안어울림음정

두 음의 음정은 진동수의 비가 단순할 수록 어울리고, 복잡할 수록 어울리지 않게 됩니다.
예를 들어 완전 1도는 두음이 같은 음이므로 진동수의 비가 1:1이되어 완전히 어울리고
완전 8도는 진동수의 비가 1:2가 되어 잘 어울리는 음이 됩니다.

어떤 음정이 어울리고 안어울리는데는 듣는 사람에 따라 느낌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절대적인 기준은 없겠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수학적인 분류일 뿐이며
음악에 있어서는 의도적으로 어울리는 음정과 안어울리는 음정 모두 중요하게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