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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통론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음계

음을 일정한 질서에 따라 배열한것을 음계, 또는 스케일이라고 합니다.
음의 배열에 따라 장음계와 단음계 및 기타 여러가지 음계로 구성이 됩니다.

1. 음계 각음의 이름

장음계, 단음계 공통으로 음계의 각음에는 다음과 같은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으뜸음, 딸림음, 버금딸림음, 이끔음등은 음악이론을 공부하는데 중요한 이름이 되므로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2. 장음계

온음(장2도), 반음(단2도)에 의한 장음계의 배열은 다음과 같으며..
어떤음에서 시작 하더라도 이 배열은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3,4음과 7,8음이 반음이 되는 음계를 장음계라고 하고
"다"음 (도, C)을 으뜸음으로 한 음계를 다장조, C메이저 음계라고 합니다.

바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음계는 바장조 음계가 됩니다.

1) 올림표로 된 장음계

(도,C)를 기준으로 하여 완전 5도 위의 음을 차례로 잡아가면..
, ,, , 올림, 올림,를 으뜸음으로 한 장음계가 구성됩니다.

이와 같은 장음계를 올림표로 된 장음계라고 합니다.

사(G,솔)으뜸음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배열하면 반음의 위치가 장음계에서 언급한 것과 달라
장음계의 배열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음계가 장음계가 되기 위해서는 바(F,파)음을 반음 올려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올림표로 된 다른 여러가지의 장음계가 배열됩니다.

2) 내림표로 된 장음계
이번엔 반대로 (도,C)를 기준으로 하여 완전 5도씩 아래의 음을 잡아가면
바, 내림나,내림마,내림가, 내림라, 내림사, 내림다를 으뜸음으로 하는 장음계가 구성됩니다.
이것을 내림표로 된 장음계라고 합니다.

올림표로 된 장음계와 마찬가지로 바(파,F)를 으뜸음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배열하면 장음계의 배열은 되지 않습니다.

이 음계가 장음계가 되기 위해서는 제 4음을 반음 내려야 합니다.
아래 음계가 바장조의 음계입니다. (F, 파)

이런식으로 여러가지의 내림표로 된 장음계가 만들어집니다.

 

3. 조이름

음계의 종류와 으뜸음을 나타내는 말을 조라 하고 으뜸음의 음이름과 음계의 이름(장음계, 단음계)을 합쳐서 조이름이라고 합니다.
예를들어 "다"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음계를 다장조 라고 하며, "마" 으을 으뜸음으로 하는 단음계를 마단조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장음계를 Major, 단음계를 minor라고 합니다.

 

4.조표

올림표나 내림표로 된 음계에 사용되는 올림표나 내림표를 정해진 차례대로 왼쪽에 붙여서 그 조성을 나타내는 것을 조표라고 합니다.

내림가장조의 경우는 조표가 다음과 같이 붙게 됩니다.

 

5. 조표 붙이는 방법

1) 올림표로 된 장음계의 조표 붙이는 방법

올림표를 붙이는 순서는 파,도,솔,레, 라, 미, 시의 순서로 붙이게 되며..
이때 마지막 올림표가 붙은 곳이 그 조의 제 7음(시)이 되고
으뜸음은 마지막 조표가 붙은 곳의 단 2도위가 됩니다. (반음 높은 음)

2) 내림표로 된 장음계의 조표 붙이는 방법

내림표를 붙이는 순서는 올림표의 반대로..
시, 미, 라,레, 솔, 도, 파 의 순서이고 마지막 내림표가 붙은 부분이 그 조의 제 4음 (파)가 됩니다.

 

6. 단음계

단음계는 그 배열에 따라 자연단음계, 화성 단음계, 가락단음계의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자연 단음계는 다음과 같이 배열 됩니다.

자연단음계는 7음과 8음이 온음이 되기 때문에..
제 7음(이끔음)이 상행 하여 으뜸음으로 끝날때의 종지감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7음을 반음 올림으로써 으뜸음으로 끝날때의 종지감을 만족스럽게 하는것이 화성단음계입니다.

기타의 코드를 예로 들면 Am(가단조)의 곡에는 자연단음계에서는 솔이 쓰이게 되지만..
Am의 딸림화음인 E7에는 솔#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 화성 단음계에서는 6음과 7음사이가 온음+반음
증 2도가 되어 음의 간격이 넓어져 노래 부르기가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이것을 부르기 쉽게하기 위해서
멜로디가 상행 할때만 6음을 반음 올려 6음과 7음 사이를 온음으로 한 것이 가락단음계입니다.

자연단음계나 화성단음계는 상행과 하행이 모두 같지만..
가락 단음계는 하행하는 경우에는 제 7음에 이끔음으로서의 움직임을 줄 필요가 없으므로 , 자연단음계의 하행형과 같은 것을 사용하게 됩니다.

 

7. 5도권

으뜸음을 완전 5도씩 위로 옮기면 올림표가 한개씩 늘어나고..
으뜸음을 완전 5도씩 아래로 옮기면 내림표가 한개씩 늘어나서 12개음 모두를 한바퀴 돌게 됩니다.
이와 같은 조성 관계를 원형의 표로 나타낸 것을 5도권이라고 합니다.

 

1. 조옮김

곡의 음정 관계를 바꾸지 않고 전체를 그대로 다른 조로 옮기는 것을 조 옮김이라고 합니다.
어떤 곡에 임시표가 전혀 없을때는..
새로운 조의 으뜸음의 위치를 확실하게 잡아 그대로 옮기기만 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예, 사장조에서 바장조로 조옮김 하는 경우

그러나 곡에 임시표가 있는 경우는 임시표로 인해 곡이 반음 올라갔는지 내려갔는지를 따져서 그려야 합니다.

 

2. 가까운 걸림조

어떤 조와 가까운 관계를 가지고 있는 조를 가까운 걸림조라고 하고..
그렇지 않은 조를 먼 걸림조라고 합니다.

가까운 걸림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잇습니다.

1) 딸림조
어떤 조(으뜸조)의 완전 5도위의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조를 딸림조라고 합니다.
으뜸조가 장조이면 딸림조도 장조가 되고.. 으뜸조가 단조이면 딸림조도 단조가 됩니다.

2) 버금딸림조
으뜸조의 완전 5도 아래(완전4도 위)의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조를 버금딸림조라고 합니다..

3) 나란한조
같은 조표를 가진 장조와 단조를 말합니다.
C와 Am

4) 같은 으뜸음조
같은 으뜸음을 가진 장조와 단조를 말합니다.
C와 Cm